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TER

  • Fusion Story
  • ITER
ITER의 다른 글

201701.06

현지 근무 4인방이 말하는 'ITER 국제기구'

이하나   
https://fusionnow.nfri.re.kr/post/iter/632

“핵융합 첨단에서 역량 키워 한국 핵융합 발전에 기여해야죠”
현지 근무 4인방이 말하는 ‘ITER 국제기구’

 

 

 “ITER는 핵융합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과 인재, 자원이 모이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핵융합 최첨단 기술의 발전을 함께 이끌고 있다는 자부심이 가장 큰 매력이죠. 부가적으로는 유럽스타일의 합리적인 근무환경과 프랑스 남부의 기후, 생활여건이 좋아 더욱 만족합니다.”


 이는 우주정거장, CERN 프로젝트에 이어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국제공동연구프로젝트가 진행되는 ITER국제기구에 몸 담고 있는 한국인 연구자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길게는 7년, 짧게는 3년간 현지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들려주는 ITER 국제기구 이야기를 소개한다. 

 

 

“항상 자신감을 갖고 노력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장현식 박사(2009. 8. 3~ / 플랜트 엔지니어링 분야)

 

ITER 지원동기 & 업무소개
  6년간 KSTAR 저온헬륨설비의 설계와 제작과정에 참여하고 실제 운전도 1년 정도했습니다. 7년 전 ITER에서 같은 업무의 채용공고가 나서 지원했습니다. 지금은 KSTAR에서 했던 일을 ITER에서 훨씬 더 큰 스케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견 초기 개념설계가 시작됐고, 지금은 제작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ITER의 근무환경은?
  유럽, 미국, 아시아 등 35개국에서 직원들이 모이는 만큼 각국의 문화와 풍습을 존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독재, 일본 침략 등 각 나라마다 터부시 되는 이야기들은 잘 꺼내지 않고 있어요. 한국과 미국은 실용성을, 프랑스와 인도는 장시간의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중시하는 것 같습니다.


  또 조직 내에서 기본적인 책임관계에 따른 위계질서는 있지만 회의와 업무에서는 상급자와 직원들이 모두 평등합니다. 한국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충분한 시간과 자원이 제공되고요. 해당 분야의 공부, 학회 참여, 출장 등이 어느 정도 보장됩니다. 출퇴근 시간이 아닐 경우 연구소 출입이 제한되기 때문에 너무 일찍 출근 하거나 너무 늦게 퇴근 할 수 없고 업무 외 시간과 주말 및 공휴일에 출근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최고경영자의 허가를 얻어야 합니다. 

 

나에게 ITER는?
  직업적으로 제 분야에서 최첨단에 있기에 업무를 통해 배우는 기회가 됩니다. 개인의 발전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은 편인만큼 스스로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들이 입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자연에서 놀면서 공부도 하고 영어와 프랑스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이 좋았고요. 프랑스는 야외 스포츠가 다양하게 발전해 스쿠바 다이빙, 스키, 서핑, 자전거, 패러글라이딩 등 익스트림 스포츠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들이 사는 지역에서 북쪽으로 2시간 가면 남알프스, 남쪽으로 1시간 거리에는 지중해가 있습니다.

 


“35개국이 함께 하는 만큼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요.”
김병윤 박사 (2012.1~ / TBB section)

 

ITER 지원동기 & 업무소개
  핵융합 관련 설계 및 공학의 중심지인 ITER에서 보다 많은 핵융합 관련 공학기술을 습득하고, 또한 지금까지의 연구 경험을 통해 ITER 프로젝트에 기여하고자 지원했습니다. 지금 맡고있는 ITER 테스트 블랑켓 모듈(TBM)은 핵융합의 상업화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기술을 평가하는 최초의 증식 블랑켓 검증 프로그램입니다.

 

ITER의 근무환경은?
 ITER는 유럽, 특히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서구문화와 국제기구라는 2가지의 큰 문화적 특징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차이점을 인식하고 다른 문화들에 대해 열린 사고로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죠. 또 문화적 다양성 때문에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늘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려는 자세가 요구됩니다. 중요한 내용을 협의하거나 진행 할 때는 이메일 등을 활용하여 자료로 남길 필요가 있습니다.

 

나에게 ITER는?
  개인적으로 TBM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핵융합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기술분야를 경험하게 된 것이 기쁩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의 TBM 사업 및 더 나아가 한국의 핵융합 상업화를 위한 증식 블랑켓 설계 및 개발에 기여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어요. 국가와 연구소에 늘 감사한 마음입니다. 이러한 소중한 기회를 통해서 세계적인 전문가들과 네트워킹을 만들고 전문 지식을 쌓는 등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여 궁극적으로 국가의 핵융합 발전 과정에 미력하게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KSTAR에서 쌓은 종합적 경험이 큰 도움이 됩니다.”
김웅채 박사(2013. 3. 11~ /과학·운전(SCOD) 분야)

 

ITER 지원동기 & 업무소개
  KSTAR 장치의 운전 및 실험 운영이 본궤도에 오른 시점에 마침 ITER에서 Section  Leader 직위가 공모됐습니다. 그동안 KSTAR 장치 건설 및 운영과정에서 얻게 된 경험을 활용 할 수 있는 기회였어요. 채용 인터뷰의 특이사항으로 job deion에 ‘proactive’라는 단어가 주로 나오는데 이는 주어진 절차나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 스스로 주도적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면접 시에 보여 주어야 합니다.

 

ITER의 근무환경은?
  ITER에서는 문화적 배경 및 기술적 배경이 매우 다른 여러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합니다. 이러한 모든 다양성을 잘 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면 ITER 프로젝트는 성공 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전문가들 중에는 일부 자기 전문분야에 국한된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경우가 있는데, 한국연구진은 KSTAR의 건설, 시험 및 운영의 모든 분야를 경험하며 축적한 종합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대처하며 해결책을 제시 할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나에게 ITER는?
  2~3년 후에는 일부 플랜트 시스템들의 설치완료 및 시운전이 시작됩니다. 이를 기획하고 수행하는 -up팀의 업무도 본격적으로 시작 되었습니다. 동시에 종합 시운전 계획을 구체화 하는 업무가 이어져 있으며 ITER 장치에서 두뇌 역할을 할 주제어실 (Main Control Room)의 설계를 완료 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기술적으로는 500 MW의 핵융합 파워를 생산하고, 삼중 수소를 증배해 낼 공학적 성과를 달성해 핵융합 에너지의 생산이 가능함을 증명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장치가 완성되고 잘 가동돼 500 MW 열출력 실험 시에 직접 스위치를 누르고 싶은 바람이지만 누가 스위치를 누르더라도 프로젝트가 성공 한다면 더 바랄 게 없습니다.

 

 

“한국의 후배 연구자들에게 ITER 참여 기회 제공하고 싶어요.”
박미경 박사(2013. 3. 11~ /과학·운전(SCOD) 분야)


    


ITER 지원동기 & 업무소개
  KSTAR 건설 및 운영 경험을 다른 프로젝트에 적용하고자 하는 바람과 국제기구에서 타 국가 연구자들과 공동 연구를 하고 싶은 바람으로 지원했어요. 현재 ITER국제기구에서 CODAC section leader를 맡고 있습니다. CODAC section의 임무는 KSTAR 제어팀과 유사하게 ITER 장치의 제어 및 운전을 위한 중앙 제어시스템의 개발 및 ITER 중앙제어실의 구축, 그리고 ITER 장치 운전 및 제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ITER의 근무환경은?
  한국에 비해 개개인의 의견이 보다 존중되며 자기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나 그에 따른 책임 또한 명백합니다. 따라서 의견 합의가 중요하게 고려되는데 이로 인한 부작용은 합의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책임 소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점이에요. 업무 시간 외 추가 근무가 보편적이지 않은 대신 업무 집중도가 높습니다. 또 ITER 기구는 채용 후 내부 승진 자체가 제도적으로 없어 개개인에게 동기 부여가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나에게 ITER는?
  한국의 후배 연구자들에게 ITER 참여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점이 보람돼요. ITER 지원 전부터 KSTAR 장치를 ITER 건설에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또한 ITER 기술이 KSTAR 장치 업그레이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했어요. 이를 위해 KSTASR에 과제를 발주하고, ITER 개발 기술을 KSTAR 에 점진 적으로 적용하여 KSTAR 업그레이드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좋아요 bg
    12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136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14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