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핵융합

  • Fusion Story
  • 핵융합
핵융합의 다른 글

201510.13

미드 ‘빅뱅이론’ 그리고 핵융합

시스템 관리자   
https://fusionnow.nfri.re.kr/post/nuclear-fusion/423
 

 

최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가 뭔지 아시나요?

바로 CBS에서 상영하고 있는 '빅뱅이론'입니다.

 

미국 드라마를 즐겨 보시는 분들은 올해로 시즌9를 맞이한 ‘빅뱅 이론’을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짧게 말하면 4명의 이공계 천재들의 이야기를 다룬 이야기입니다. 자신의 분야에서는 천부적인 재능을 보이지만 그 외의 분야에서는 어리숙한 모습을 보이는 이들의 행동이 크나큰 재미를 주는데요. 이 드라마를 보다보면 드라마 제목과 같이 많은 과학 이론들과 실험하는 모습들이 자주 나와 어렵게만 느껴지던 과학이 좀 친숙해지게 만드는 드라마입니다.

특히, 오프닝 타이틀곡과 함께 나오는 장면은 우주가 생겨난 태초를 이 드라마의 제목인 빅뱅이론과 함께 짧지만 임팩트 있게 전하고 있는데요. 그러면 드라마 빅뱅이론의 오프닝에서 말하고 있는 우주의 시작을 함께 알아볼까요?

 

"That all ed with the big bang, BANG!

"Since the dawn of man" is really not that long

As every galaxy was formed in less time than it takes to sing this song

A fraction of a second and the elements were made

 

그 모든 것이 빅뱅과 함께 시작됐어요, 빵!

“인류의 새벽 이래로” 실제로 그리 오래 되지 않았어요

우주에 있는 모든 은하는 이 노래를 부르는 것보다 짧은 시간에 만들어졌으니까요.

1초도 안 되는 시간이 걸렸고, 원소들이 만들어진 거죠

- 빅뱅 이론의 오프닝 곡 中 -

 

오프닝 곡의 가사처럼 우주는 빅뱅과 함께 순간적으로 팽창하면서 우주가 생겨났습니다.

이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빅뱅이론’이라고 말하는데요.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우주는 한 점에서 시작됩니다. 그런데 그 한 점에서 “빵”~하고 엄청난 대폭발이 일어난 거죠. 폭발이 일어나면서 점은 점점 팽창되기 시작하고 공간이 점점 넓어지는 것인데요. 우주는 빛보다 빠르게 커지기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시간과 공간과 에너지가 태어납니다. 이를 오프닝 영상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빅뱅 1초, 수소와 헬륨에서 일어나는 ‘핵융합’

A fraction of a second and the elements were made

 

빅뱅 후, 1초도 안 되는 시간에 원소들이 만들어지고 점이었던 우주가 커다란 장소로 바뀌었는데요. 이런 일이 가능하게 한 것은 바로, 수소와 헬륨 사이에서 일어난 ‘핵융합’ 때문입니다. 빅뱅현상이 일어나고 1초 정도 시간이 흐른 후, 순식간에 달아올랐던 대기의 온도는 약 100도 정도 떨어지게 되고 이때, 수소와 헬륨은 핵융합을 시작하죠. 그러나 빅뱅 3분 후, 우주는 더 이상 수소와 헬륨이 융합할 수 없는 온도로 떨어지고 더 이상 핵융합은 일어나지 않는데요. 이 핵융합으로 지금과 같은 대기의 질량 비율이 형성이 되었다고 합니다.

 

우리 인류와 끊임없이 관련되어 있었던 핵융합 연상! 우주가 처음 생성되었던 빅뱅현상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는 것이 놀라운데요. 천재들에 관한 에피소드를 재미있게 풀어낸 드라마라고 생각했던 미드 <빅뱅이론>의 짧은 오프닝 속에 우주의 신비가 담겨있었다니, 드라마가 새삼 새롭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드라마를 보며 오프닝은 건너띄고 계셨다면 오늘은 빅뱅과 핵융합의 비밀을 찾아 오프닝부터 감상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좋아요 bg
    6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20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20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