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핵융합

  • Fusion Story
  • 핵융합
핵융합의 다른 글

201701.03

[미디어 속의 핵융합] 폴아웃의 안타까운 핵융합에너지 사용법

이하나   
https://fusionnow.nfri.re.kr/post/nuclear-fusion/630

 친환경적이고 무한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핵융합 에너지. 이러한 특성은 수많은 소설가, 작가, 기획자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재미있는 소재가 되고 있습니다.

 

 마블의 대표적인 영화 아이언맨은 핵융합에너지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어떤 히어로보다 강력한 파워를 지닌 캐릭터를 완성시켰고, 스파이더맨에서는 핵융합에너지에 매료된 나쁜 과학자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현실 속 핵융합에너지와 다소 차이는 있지만, 핵융합에 영화적 상상력이 더해져 관객들에게는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 못지않게 핵융합이라는 소재를 이용해 거대한 상상의 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또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게임입니다. 아직 조금은 낯설게 느껴지지만 상상력 가득한 게임 속의 핵융합에너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폴아웃’이라는 유명 게임 속에서는 ‘핵융합에너지가 상용화 되어 있는’ 세계를 다룬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로운데요. 게임 ‘폴아웃’ 속 핵융합에너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게임 ‘폴아웃’ 속 핵융합 아이템

 


 이 노란색 물건은 무엇일까요? 눈썰미가 좋은 분은 +와 – 표시를 보고 감을 잡으셨을텐데요. 이 물건은 게임 폴아웃 속에서 사용되는 핵융합 건전지입니다. 21세기 중반, 자원부족 현상이 심각해진 현실 속에서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연료를 찾던 중 핵융합에너지를 사용한 것으로 게임 속에서 그려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자동차 정도에 사용되던 핵융합에너지는 발전을 거듭해 핵융합 건전지까지 발명되게 됩니다. 이 핵융합건전지는 간단한 발전기부터 전투용 갑옷, 광학병기, 전투장비 등 다양한 곳에서 아용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처럼 매우 육중에 해보이는 전투용 갑옷도 핵융합 건전지가 있다면 오랜시간 가동하는 것도 문제가 없죠.

 

 

위 사진과 같이 간단해 보이지만 강력한 레이저총을 사용하는 데에도 핵융합 건전지는 사용됩니다. 

 


게임 ‘폴아웃’의 안타까운 핵융합에너지 사용법

 

 기본적으로 게임 ‘폴아웃’의 세계관은 자원고갈 문제로 인해 강대국들간에 경쟁이 심해지며 핵폭탄 전쟁이 일어나 황무지가 되어버린 세계에 살아남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자원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핵융합 원리를 이용한 ‘핵융합 건전지’까지 만들어냈던 게임 속 인류는 국제사회의 냉전을 끝마치는데는 결국 실패하고 말았던 것이죠.

 

 게임 속 이야기이긴 하지만 ‘핵융합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기술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평화적인 결말을 보지 못했다는 것이 굉장히 아쉽게 느껴집니다. 만약 실제 현실에서 게임처럼 핵융합건전지를 만들 정도의 기술이 있다면 자원부족, 환경오염 문제 등 에너지 문제의 궁극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 속 핵융합에너지

 

 실제 현실 속에서 핵융합에너지는 수소의 동위원소인 중수소와 삼중수소를 이용하여 무한하고 청정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평화적인 에너지입니다. 중수소는 바닷물에서, 삼중수소는 리튬과 중성자의 반응을 통해 얻기 때문에 원료가 거의 무한하고 원자력 발전처럼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을 발생시키거나,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 에너지입니다. 또한, 같은양의 원료를 이용했을 때 원자력 발전에 비해 7배 정도 뛰어난 에너지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면에서도 독보적입니다.

 

 이처럼 핵융합에너지가 실제 우리 생활에서 상용화 된다면 자연히 화석연료 고갈로 인한 에너지 부족 문제나 온실가스 배출과 같은 환경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특히 특정 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어디에서나 얻을 수 있는 풍부한 핵융합 연료 덕분에 자연히 자원으로 인한 국가간 냉전도 일어날 수 없겠죠. 이것이 핵융합에너지를 평화에너지라고 부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소개한 ‘폴아웃’과 같은 게임 외에도 다양한 게임에서 핵융합은 등장합니다. 또 다른 유명 게임인 ‘심시티’에는 핵융합발전로가 실제로 등장하기도 하죠. 때때로 현실과 동떨어진 설정이거나, 핵융합에 대한 오해를 담고 있는 점이 아쉽지만, 상상력이 더해진 게임 속 핵융합은 언제 보아도 반갑고, 게임을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게임 속에서만 만날 수 있는 핵융합에너지가, 언젠가는 게임 속 상상력이 아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무한청정에너지로 우리 곁에 함께하는 날이 곧 오겠죠? 핵융합에너지 상용화를 통해 변하게 될 우리의 미래를 함께 상상해 보는건 어떨까요. 

 

  •  좋아요 bg
    10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90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90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