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플라즈마

  • Fusion Story
  • 플라즈마
플라즈마의 다른 글

201710.23

게임 속 단골소재 플라즈마! 현실에서는?

이하나   
https://fusionnow.nfri.re.kr/post/plasma/742

고체, 액체, 기체에 이어 물질의 네 번째 상태로 알려져있는 플라즈마. 넓은 의미에서는 기체의 일종이지만, 일반적인 기체와 달리 원자를 구성하는 원자핵과 전자가 서로 분리되어 있어 자기장의 영향을 받거나 빛을 내는 등 특별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특징 덕분에 플라즈마는 영화, 만화, 게임 등에서 단골 소재가 되어 등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영화 스타워즈의 빛나는 검, ‘라이트세이버가 바로 플라즈마 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SF장르의 게임 속에서 플라즈마는 라이트세이버를 능가하는 강력한 무기의 소재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게임 속에서 만나볼 수 있는 플라즈마 무기,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현실 속 플라즈마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게임의 전설 스타크래프트속 플라즈마

 

국민게임을 넘어 이젠 게임의 전설이 되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속에도 플라즈마 무기가 등장합니다.

    

<스타크래프트 화염방사병의 '플라즈마 화염방사기'>

 

 

스타크래프트1에서 스타크래프트의 종족 중 하나인 테란은 플라즈마를 내뿜는 강력한 무기인 플라즈마 화염방사기를 사용합니다. 또한 뛰어난 과학기술과 강력한 힘을 가진 종족 프로토스프로토스 플라즈마 보호막이라는 보호막 기술을 사용하여 아군을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스타크래프트2의 확장팩 개념인 노바 비밀 작전미션에서는 플라즈마 소총이라는 새로운 무기가 등장하기도 하였습니다. 고출력의 에너지 무기인 플라즈마 소총은 강력한 플라즈마를 발사해 적을 순식간에 태워버릴 수 있습니다.

 

<노바 비밀 작전의 '플라즈마 소총'>

 

 

SF 게임의 필수 무기 플라즈마

 

호러 액션게임인 데드스페이스에도 플라즈마커터라는 무기가 등장합니다. 데드스페이스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무기로 무기 역할 외에도 각종 광물을 절단하는 등 공구로도 사용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기본 형태는 형태로 약 25cm 정도로 초고온의 플라즈마를 가느다란 레이저처럼 쏘아 사용합니다.

    

 

<데드스페이스의 '플라즈마커터'>

 

 

총 형태의 플라즈마 무기는 게임 폴아웃에도 등장합니다. 플라즈마 라이플, 플라즈마 피스톨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이와 같은 플라즈마 무기들이 일반 총과 다른 것이 있다면 총알을 쏘는 것이 아니라 고에너지를 발사하여 적을 물리치는 강력한 무기라는 점입니다.

    

 

<헤일로의 '플라즈마 권총'>

 

 

이 외에도 게임 헤일로에서는 일반 총과 더불어 기관총, 수류탄, 함선용 어뢰인 플라즈마 어뢰까지 등장하여 플라즈마의 무궁무진한 활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플라즈마 무기, 실제로 가능할까?

 

물론 게임 속에 등장하는 플라즈마 무기들은 빛이나는 고에너지 무기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플라즈마의 발생원리 및 특성과 100%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플라즈마를 살펴보면 게임 속 플라즈마 무기와 비슷한 기술들이 사용되는 경우를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게임 데드스페이스플라즈마커터처럼 플라즈마 절삭기가 존재합니다. 플라즈마의 고온, 고에너지를 이용하여 다양한 재료를 절단하는 기술로 매우 두꺼운 재료도 쉽게 절단할 수 있어 산업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제 플라즈마 절단기의 모습>

    

스타크래프트2 노바 비밀 작전의 플라즈마 소총처럼 한 순간에 태워버리는 기술도 있습니다. 수천도 이상의 고온 플라즈마를 이용하여 폐기물을 기본 물질 구성인 원소 단위로 분해시키는 기술입니다. 일반 연소 반응과 달리 유독가스나 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폐기물 처리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처럼 플라즈마를 이용해 무기를 만드는 것은 많은 기술적 한계가 존재합니다. 원거리에 있는 목표물을 향해 초고온의 플라즈마를 발사할 수 있을 정도로 플라즈마를 발생시키고 섬세하게 제어하는 것, 플라즈마를 발생시키기 위한 다양한 부속장치들을 무기 사이즈로 만드는 것 등 현재 기술로 구현하기 힘든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무기보다 더 유용한 현실 속 플라즈마

 

아쉬워하긴 이릅니다. 현실 속에서 플라즈마는 무기보다 더 유용하고,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반도체 혹은 디스플레이 제작 과정에서 물질 증착, 식각, 표면처리 등 공정의 약 70%에서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치아표백, 피부미용, 수술용 플라즈마 매스 등 의료와 미용 분야에서 플라즈마의 활용도 두드러집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농식품 분야에도 플라즈마 응용기술이 적용된다는 사실입니다. 플라즈마를 이용하여 씨앗의 발아율을 높이거나 성장을 촉진하는 기술에서부터, 오랜 기간 동안 신선하게 저장하는 기술, 그리고 살균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먹을 수 있게 도와주는 기술 등 농장에서 식탁까지 전주기에 걸쳐 플라즈마 응용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편리하게 해주는 플라즈마 응용기술! 신나는 게임 속 플라즈마도 재미있지만, 앞으로는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키는 플라즈마에 더욱 관심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생활 속 플라즈마 알아보기 https://fusionnow.nfri.re.kr/post/info-graphic/198

  •  좋아요 bg
    1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18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18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