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식

  • Fusion News
  • 소식
소식의 다른 글

201801.22

겨울방학을 달군 신나는 핵융합·플라즈마 체험교실, 2018 퓨전스쿨 동계과학캠프

이하나   
https://fusionnow.nfri.re.kr/post/word/773

 

 핵융합과 플라즈마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최고의 핵융합·플라즈마 체험 프로그램 ‘퓨전스쿨 동계과학캠프’가 지난 1월 16일(화)부터 4일간 국가핵융합연구소 대전 본소와 군산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퓨전스쿨 동계과학캠프는 겨울방학 기간 국가핵융합연구소에서 운영하는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로 다양한 체험활동과 연구시설 투어 등을 통해 핵융합과 플라즈마에 대해 배워보는 특별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입니다.

 

 평소에 접하기 힘든 핵융합과 플라즈마 연구 분야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 과학을 사랑하고 핵융합과 플라즈마에 대해 배우고 싶어하는 전국의 초중학생 친구들이 가장 기대하는 행사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데요.

 

 올해에는 서울, 강원도, 광주,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신청자가 몰려 사전 온라인 선착순 접수를 시작한지 단 몇 분만에 대부분의 신청이 마감되는 등 프로그램에 대한 놀라운 관심을 더욱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핵융합(연)은 각 프로그램별 선착순 40명씩, 최종 참여 기회를 얻은 총 160여명의 초중학생들(초등80명/중등80명)을 대상으로 초등/중등 대상별 핵융합과 플라즈마 프로그램을 하루씩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상상해 본 미래 에너지

 

 핵융합과 플라즈마에 대한 관심만으로 전국에서 모인 40명의 학생들은 낯선 친구들과 함께 하루 동안 프로그램을 함께하는 것을 처음에는 어색해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조별로 다양한 활동과 실험에 참여하면서, 프로그램을 마칠 때쯤에는 원래부터 알고지내던 친구사이처럼 편하고 가까워진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초등학생들이 보여준 핵융합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정말 뜨거웠는데요. 하루동안 배운 다양한 원리과 과학적 사실들을 정리하고 한국의 인공태양 KSTAR에 대해 알아보는 핵융합(연) 이형호 박사의 총정리 강연이 끝나기가 무섭게 질문 세례가 시작되었습니다. 초등학생 친구들의 질문은 KSTAR 제어실과 장치실 투어 중에도 계속 이어져 예상했던 시간이 훌쩍 지나도록 투어가 계속되기도 하였습니다.

 

질문을 하기 위해 손을 들고 기다리는 학생들 / KSTAR 장치실 투어 모습

 

 또한 가장 진풍경이 연출된 시간은 중학생 플라즈마 프로그램에서 ‘플라즈마 검’을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영화 ‘스타워즈’ 속 ‘라이트 세이버’가 플라즈마 검이라는 설정에서 착안하여 플라즈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단한 플라즈마 검을 만들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플라즈마 검을 만들기 위해 우드락, 필름지, 셀로판지 등 다양한 문구류와 플라즈마 불빛을 낼 반짝이는 네온전구가 학생들에게 공평하게 주어졌는데요.


 주어진 재료로 영화 속 ‘라이트 세이버’를 실제로 만들 수는 없지만, 학생들이 만들어 낸 ‘플라즈마 검’은 상상 이상이었습니다. 학생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손재주가 합쳐져 개성이 그대로 드러나는 다양한 모양의 플라즈마 검들이 탄생했습니다.

 

학생들이 만든 다양한 모양의 플라즈마검

 

 올해 퓨전스쿨 동계과학캠프는 이처럼 항상 기대했던 것 이상을 보여주는 친구들 덕분에 그 어느때보다 활기넘치고 풍성한 이야기들이 언제나 가득했습니다.

 

 4일간 진행된 올해의 캠프가 어떤 친구에게는 겨울방학 동안 친구들과 재미있게 보낸 하루, 어떤 친구에겐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핵융합과 플라즈마에 대해 새롭게 배워본 하루, 그리고 어떤 친구에겐 진지하게 핵융합연구자가 될 것을 다짐하는 희망찬 하루가 되었을텐데요. 어떤 의미로든 퓨전스쿨 동계과학캠프가 우리 학생들의 마음 속에 인공태양 보다 더 뜨거운 나만의 태양을 새롭게 밝히며 자신의 꿈과 희망을 키워가는 소중한 시간이었길 희망합니다.

 

 앞으로도 국가핵융합연구소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과학을 통해 꿈을 키우고,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좋아요 bg
    2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0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0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현재글의 이전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미지가 없습니다.
현재글의 이전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미지가 없습니다.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