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ITER

  • Fusion Story
  • ITER
ITER의 다른 글

201812.26

우리나라 기술로 ITER 건설한다. 국내기업, 145억 규모 ITER 국제입찰 수주 성공

이하나   
https://fusionnow.nfri.re.kr/post/iter/878

국내기업, 145억 규모 ITER 국제입찰 수주 성공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건설을 위한 전 세계 경쟁에서 다시 한 번 한국의 기술력이 인정받았습니다. 지난 12월 11일 ITER 국제기구에서 직접 발주한 한화 145억 규모의 ITER IVC BUSBAR 시스템 설계 및 제작 사업을 국내 기업인 ㈜비츠로테크에서 수주하여 공식 계약을 체결하였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7개국이 핵융합에너지 개발을 위하여 공동 개발 중인 ITER는 전 세계 최고의 기술력이 집약되는 최첨단 과학의 결정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비츠로테크는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유럽의 기업 및 중국 핵융합연구소 등 우수 참여자들과의 경쟁에서 우수한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 등을 인정받으며 당당하게 최종 사업 수행자로 선정되었습니다.

 

계약 체결 후 악수를 나누는 ITER국제기구 베르나비고 사무총장(왼)과 (주)비츠로테크 노성주 본부장(오)

 

 이번에 ㈜비츠로테크가 수주한 ITER IVC BUSBAR는 핵융합로 내부에 만들어지는 초고온 플라즈마의 불안정성을 제어하기 위한 내벽 코일(In Vessel Coil, IVC)에 전류를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비츠로테크는 경기도에 위치한 전력기기 분야 중소기업으로 오랜 기간 우리나라의 인공태양 장치인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 KSTAR와 관련된 각종 사업을 수행해왔습니다. 특히, KSTAR의 대전력 저장 공급장치 및 가열장치 빔라인시스템 등의 제작 및 설치 경험을 바탕으로 핵융합 관련 기술 역량을 높여 왔는데요. 지난 2017년 12월에도 핵융합 관련 기술력을 인정받아 ITER 국제기구로부터 한화 약 65억 상당의 진단장치 기계품 제작 및 시험 사업 수주에도 성공한 바 있습니다.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비츠로테크는 2022년까지 IVC BUSBAR의 설계 및 검증, 그리고 단계별 장치 공급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번 수주 성과를 포함하여 ITER 사업 수행 과정에서 국내 산업체 및 연구기관이 ITER 국제기구 및 타 참여국으로부터 수주한 사업의 누적 금액이 총 5,925억원에 달한다는 사실인데요. 이는 국내 핵융합 관련 기술의 기반이 된 KSTAR 장치 건설에 들어간 사업비용(3,090억원)의 배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이처럼 국내 산업체 및 연구기관이 ITER 건설과 관련하여 다양한 사업 수주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그동안 KSTAR 건설을 비롯하여 핵융합 연구 참여를 통해 쌓아온 핵융합 기술력 및 노하우가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주)비츠로테크가 수주에 성공한 ITER IVC BUSBAR 시스템 3D 이미지 

 

 이번 수주를 추진한 노성주 ㈜비츠로테크 해외영업 본부장은 “기존 핵융합 사업 참여를 통해 얻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번에 수주한 IVC BUSBAR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ITER의 성공적인 건설에 기여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ITER 사업 참여를 통해 다양한 관련 사업을 수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또한, 핵융합(연) ITER한국사업단 정기정 단장은 “ITER는 핵융합에너지 상용화 연구에 있어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일 뿐 아니라, 초대형 첨단 연구시설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국내 중소 및 중견 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그동안 국내외 핵융합 연구 참여로 높은 기술 역량을 지닌 국내 산업체들이 ITER 국제기구와 타 회원국에서 발주되는 사업 수주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하였습니다.

 

 우리의 기술력이 ITER 장치 건설에서 적용된 것은 비단 ITER 장치뿐 아니라 향후 국내에서 건설하게 될 한국형핵융합실증로(K-DEMO) 건설을 위한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것과 같습니다. 인류의 에너지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핵융합에너지 상용화로 나아가는 여정에서, 앞으로도 우리나라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더욱 많은 응원과 격려를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  좋아요 bg
    6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3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3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