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핵융합

  • Fusion Story
  • 핵융합
핵융합의 다른 글

201812.12

거대과학과 산업의 상생을 통한 성공신화 「2018 핵융합·가속기 산업체 상생한마당」

이하나   
https://fusionnow.nfri.re.kr/post/nuclear-fusion/873

지난 11월 28일(수) 대전 컨벤션센터에서는 '2018 핵융합 가속기 산업체 상생한마당'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거대과학은 수많은 전문가와 예산을 동원하여 대규모로 선도적인 과학기술 연구를 수행하는 분야로 핵융합·가속기·우주개발 연구 등이 있습니다. 인류가 풀지 못한 미지의 영역을 개척해 나가는 거대과학 연구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국가의 과학기술 수준이 향상되고 사회·경제 분야 등 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지곤 하는데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거대과학 연구 분야이자 연구 연관성이 높은 핵융합·가속기 분야는 연구 과정에서 습득한 다양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소·중견 기업의 성장 및 거대과학 장치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산·연의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가핵융합연구소는 지난 11월 28일(수) ‘2018 핵융합·가속기 산업체 상생한마당’ 행사를 개최하고 핵융합·가속기 연구기관과 중소·중견 기업의 상생 및 동반 성장을 위한 의지를 다졌습니다.

 

 핵융합·가속기 분야 연구기관 및 기업체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에서는 핵융합·가속기 분야 공공연구기관의 연구 개발성과를 소개하고,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지원제도 소개 등이 진행되었는데요.

 

 사전 신청을 통해 이루어진 참여기업과 기관의 장치·부품 제작 상담 40건 및 연구기관이 보유한 유망기술 47건에 대한 기술이전 상담 등 기술사업화 수요기업 발굴 및 기술이전 촉진을 위한 다양한 부대 행사들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많은 참석자의 관심을 받았던 시간은 핵융합·가속기 기관과 기업의 상생협력 성공사례를 소개하는 중소·중견기업의 강연이었습니다. 2018년 한 해 동안 기관과 기업 간 상생협력 우수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더욱 활발한 교류협력 및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기업의 참여 확대를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참석자들에게 인사말을 전하는 국가핵융합연구소 유석재 소장

 

 국내 핵융합·가속기 분야는 ‘88년 포항 방사광 가속기’ 건설을 시작으로 한국형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KSTAR),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4세대 방사광, 중이온가속기 건설 등으로 이어지며 480여개 기업이 참여하는 산업 생태계로 성장해 왔습니다.

 

 그간 개발에 참여하여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기업의 ITER사업 관련 해외수주가 5천 7백억원에 이르고,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3번째로 최첨단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완공하는 등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데요.

 

 이날 행사에 참석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홍태 원자력연구개발과장은 중소·중견 기업 기술부스를 방문해 주요 기업인들과 핵융합·가속기 분야 산업체의 애로사항을 듣고, 연구계와 산업계의 협력을 통해 핵심장치 국산화와 신산업 및 해외시장 진출 등을 위해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더불어 국가핵융합연구소 유석재 소장은 “대표적인 기초과학연구분야인 핵융합·가속기 분야의 연구계와 산업계가 협력과 소통을 이루어, 연구계는 글로벌 연구를 지속 선도해 나가고, 산업계는 기술 경쟁력으로 해외 진출과 신사업 개척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으로도 국가핵융합연구소는 산업체의 성장 촉진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 그리고 해외 진출 지원 등 더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를 바탕으로 산업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예정입니다. 핵융합·가속기 기관과 중소·중견 기업의 진정한 파트너쉽을 더욱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기관과 중소·중견 기업간 기술상담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  좋아요 bg
    1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0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0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