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람들

  • Fusion Media
  • 사람들
사람들의 다른 글

201407.30

[연재] 남박사의 세시풍속 4화 – ‘Perfect Is More Beautiful Than Good Enough’

시스템 관리자   
https://fusionnow.nfri.re.kr/post/peoples/195

  이번에는 우리 연구소 한 연구자의 모니터에 붙어 있는 문구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Good enough is better than Perfect.” 울렁증 때문인지는 몰라도 글에 영어 문구를 넣는 걸 별로 안 좋아합니다만 이 문구만큼은 적절한 번역을 못 찾겠네요.

얼마 전에 논문을 하나 투고했습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논문을 쓸 때 가장 괴로운 것은 미숙함을 인정하는 일입니다. 능력이 부족해서 일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단 한 번도 만족스러운 논문을 써본 적이 없습니다. 항상 무언가 부족하고 그런 결론을 내려도 좋을지 완전히 확신이 서지는 않지만 이런저런 상황에 떠 밀려서 투고를 하게 되죠.

 

 


더 괴로운 일은 그 상황에서 리뷰어의 질문에 대답하는 일입니다. 세시풍속이야 제가 어떤 글을 쓰건 감사하다고 용기를 북돋아 주시지만 논문에는 그런 게 없죠. 투고할 때 어딘가 찜찜하고 아쉬웠던 부분에 대해서는 어김없이 질문이 들어옵니다. 하지만 이미 투고를 한 상황에서 지적을 받았다고 해서 논문을 취소할 수는 없는 일이죠. 


자괴감과 회의감이 밀물처럼 몰려오는 걸 느끼면서도 그 정도 수준에서 논문을 마무리할 수 밖에 없었던 최대한 그럴듯한 이유를 만들어 붙여야 합니다. 제 논문이 ‘Perfect’하지는 않지만 ‘Good enough’하다는 점을 리뷰어에게 최대한 납득시켜야 하는 거죠. 업계의 상황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 리뷰어라면 적당한 수준에서 인정을 해 주게 되고 결국 논문은 출판이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논문을 내고 나면 씁쓸한 뒷맛이 남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연구자라면 누구나 완벽한 논문을 내고 싶은 욕심이 있을 겁니다. 꼭 대단한 저널에 싣는 게 아니라도 자기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그런 논문을 쓰는 거죠. 하지만 너무 거기에 집착하다 보면 평생 한두 개의 논문을 쓰는 것도 힘들 겁니다.


물론 적당히 괜찮은 논문을 중간중간 쓰면서 가끔 완벽한 논문을 쓸 수 있다면 그보다 바람직한 건 없겠죠. 하지만 적당히 괜찮은 논문을 쓰는 게 버릇이 되다 보면 완벽한 논문을 쓰는 건 점점 힘들어집니다. 게다가 현실적으로 적당히 괜찮은 논문을 쓰면 불이익 받을 일이 별로 없지만 완벽한 논문을 쓰고자 하면 그 논문이 나오기 전 까지는 많은 불이익을 감수해야 합니다.


저 문구를 모니터에 붙인 연구자가 바로 그렇게 불이익을 받고 있는 경우입니다. 어떻게 보면 약삭빠르게 손해 안 보며 살고 있는 저로서는 저 연구자를 보며 스스로를 반성하게 될 때가 자주 있습니다. 그래서 저 문구를 붙이는 걸 보며 참 만감이 교차했죠. 


삶의 방식에 있어서는 적당히 좋은 게 완벽한 것 보다 분명히 낫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완벽함을 추구하는 순수함이 없다면 연구자의 가장 큰 매력이 사라져 버리는 건 아닐까요. 효율을 떠나서 완벽한 것이 가장 아름답다는 것만큼은 부정하고 싶지 않네요.


 * Fusion Now 블로그에서는 '남박사의 세시풍속'을 매월 한 편씩 연재하고 있습니다. 남용운 박사님은 현재 KSTAR 연구센터 플라즈마수송연구부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2013년 네티즌과 함께하는 '핵융합 토크 콘서트'에서 김태양 박사 役을 맡아 참가자들의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풀어주며 큰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또한 국가핵융합연구소 내부 채널 토러스(Torus)를 통해 핵융합 연구자로서 느끼는 연구소의 소소한 이야기들을 전해왔는데요. 그 중 발췌한 일부와 다양한 새로운 주제들로 국가핵융합연구소 공식 블로그를 통해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좋아요 bg
    8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26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26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