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람들

  • Fusion Media
  • 사람들
사람들의 다른 글

201511.05

[남박사의 세시풍속] 19화- 기술은 인간을 자유롭게 해야 한다

시스템 관리자   
https://fusionnow.nfri.re.kr/post/peoples/429


맡은 일들은 조금씩 다르지만 연구소에서 사람들이 일하는 목적은 어떤 식으로든 좋은 연구 결과를 만들어 내는데 기여하기 위해서일 것입니다. 그럼 우리는 왜 연구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어떤 경우에는 연구가 당장 돈이 되기도 하고 장기적으로 볼 때 경제에 기여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오로지 돈을 벌기 위해 연구를 한다고 생각하면 자부심을 갖기엔 좀 부족하겠죠.


좀 더 근본적으로 우리가 연구를 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우선 먼저 떠오르는 이유는 미지의 것을 탐구하여 인류 지식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서겠죠. 인간, 그리고 그 인간이 살고 있는 지구는 물질적으로 본다면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정말 미미하기 그지 없습니다. 하지만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전우주적으로 볼 때 한 줌이라고 하기에도 민망한 인간이 우주가 탄생한 시점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연구하고 있으며 우주의 끝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 지를 알아내고 있습니다. 인간이 만들어 낸 수 많은 것 들 중에서 우주적인 규모로 내세울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인간이 쌓아 올린 지식 밖에는 없을 겁니다. 그 지식의 탑에 아주 작은 벽돌 하나라도 쌓아 올리는 것은 분명 의미 있는 일이겠지요.


하지만 우리가 하고 있는 연구에는 그런 추상적인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연구를 하는 또 다른 목적 중에 하나는 우리의 삶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이니까요. 그럼 기술을 발전시킨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기술이 인간에게 주는 혜택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인간이 더 많은 것을 누릴 수 있게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을 자유롭게 한다는 것이죠.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많은 물질적인 조건을 필요로 합니다. 기술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계를 이용하여 인간이 그 물질적인 조건을 만들어 내는 시간을 단축시켜 주죠. 따라서 기술이 발전하면 인간은 더 많은 여가 시간을 누릴 수 있게 되고 그 시간을 이용하여 생존과는 전혀 상관 없는 일에 시간을 쏟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물론 그렇게 남은 시간을 다시 생산에 투자하면서 좀 더 대단한 무언가를 만들어 낼 수 도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인간은 점점 더 많은 것을 누리면서 살 수 있게 되는 거죠. 지금 현대 인류가 누리고 있는 물질적인 풍요는 과거의 황제와 비교해도 손색 없을 정도로 호화찬란합니다.


하지만 현대인의 삶을 볼 때 분명 기술이 더 많은 것을 누리게 해 준 것은 사실이지만 인간을 더 자유롭게 하였는가에는 의문이 듭니다. 현대인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많은 물질을 생산해내고 있지만 그러기 위해 과거보다 더 많은 시간을 생산에 소모하고 있기도 하니까요. 기술이 인간에게 줄 수 있는 혜택 중 너무 한 쪽에만 치우쳐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제가 볼 때 기술에는 죄가 없습니다. 분명 기술은 인류 전체에게 여가 시간을 줄 수 있을 정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은 번 돈을 쓸 시간이 없을 정도로 일이 너무 많고 또 어떤 사람은 일을 하고 싶어도 할 일이 없다는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습니다. 기술 발전이 만들어 내는 여가 시간이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돌아가서 인간을 보다 자유롭게 하는데 쓰일 수 있어야 우리가 열심히 연구를 하는 보람도 더욱 더 느낄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좋아요 bg
    5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13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13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