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식

  • Fusion News
  • 소식
소식의 다른 글

201901.09

제2 도약을 위한 힘찬 발돋움 - 2019 국가핵융합연구소 시무식

이하나   
https://fusionnow.nfri.re.kr/post/word/881

 

 

2019년 기해년 새해를 맞이하여 지난 1월 2일(수) 국가핵융합연구소에서는 시무식을 개최하였습니다. 대전 본소와 군산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의 전 직원 400여 명이 오랜만에 한곳에 모여 지난 한 해의 수고를 격려하고 새해 인사와 덕담을 나누는 정겨운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2019년 시무식의 첫 순서는 기분 좋은 표창 수여식으로 시작하였습니다. 2018년 한 해 동안 연구소 발전에 공헌한 직원 및 우수부서를 대상으로 수여하는 외부 및 내부 표창이 풍성하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먼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비롯하여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표창 등 6명의 직원들이 주인공이 되어 단상에 올랐습니다. 또한, 타의 모범이 되는 우수 직원에게 수여하는 모범상, 연구소의 우수한 연구목표 달성을 이룬 직원에게 수여되는 우수 과제상, 연구성과 창출에 크게 기여한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최우수논문상 등 20여명의 직원들이 상장을 수여 받으며 기분 좋은 2019년의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동료의 수상 소식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한마음으로 기뻐하는 직원들이 있어 더욱 화기애애하고 기분 좋은 시상식이 진행되었는데요. 상장 수여를 마무리하는 하이라이트는 모든 직원들이 결과를 고대했던 ‘2018 자랑스런 NFRI人’ 수상자 발표였습니다.

 

유석재 소장(왼)과 자랑스런 NFRI人 상을 수상한 정우호 책임연구원(오)  

 

 자랑스런 NFRI人 상은 한 해 동안 연구소 발전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직원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전 직원의 투표 결과가 수상자 선정 기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더욱 의미 있는 상으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그 영광의 주인공은 바로 ITER 한국사업단의 정우호 책임연구원이었습니다. 정우호 책임연구원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건설의 핵심품목 중 하나인 진공용기 조달책임을 맡아 진공용기 관련 주요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지난해 뿐만 아니라 2019년 ITER 건설의 중요한 마일스톤을 담당할 조달품목으로 앞으로 정우호 책임연구원의 역할이 더욱 막중해지는 만큼 직원들은 축하와 격려의 마음을 담아 뜨거운 박수를 전하였습니다.

 

 표창 수여식을 마무리 하고, 유석재 소장의 새해 인사가 이어졌습니다. 유석재 소장은 직원 모두를 ‘가족’으로 칭하는 따뜻한 인사를 전하며 2018년 주요 성과에 대한 정리와 함께 2019년을 빛낼 도전적인 목표를 공유했습니다. 
 
 특히 2019년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인 KSTAR 플라즈마 1억도 달성 및 10초 유지를 달성하는 한편,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주장치 조립 진행을 위한 진공용기 6번섹터 적기 조달 등 국내외적으로 우리나라의 우수한 핵융합 기술력을 국제사회에 보여줄 수 있는 성과를 위하여 모든 직원이 함께 노력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유석재 소장은 가상 핵융합 장치 구축을 위한 슈퍼컴퓨팅 시스템 도입 및 군산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 복합연구동 준공 등 연구소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굵직한 이벤트들이 계획되어 있는 만큼 피곤하고 지치더라도 한 발, 한 발 함께 해주길 바란다는 진심을 전하였습니다.

 

새해 인사를 전하는 유석재 소장

 

 

 연구소의 제2의 도약을 준비하며 바닥을 탄탄히 다지는 2018년을 보낸 국가핵융합연구소는 새롭게 맞이한 2019년이 새로운 도전과 풍성한 성과가 함께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예정입니다.

 

 어떤 핵융합 연구 소식들이 2019년을 화려하게 수놓을지 함께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  좋아요 bg
    0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0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0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현재글의 이전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미지가 없습니다.
현재글의 이전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미지가 없습니다.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