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식

  • Fusion News
  • 소식
소식의 다른 글

201905.03

[짜고치는 과학해설] 어벤져스 : 엔드게임 속 과학이야기

이하나   
https://fusionnow.nfri.re.kr/post/word/931

 지난 5월 2일 국가핵융합연구소가 1년 만에 다시 어벤져스 히어로들을 만났습니다. 지난 2018년 <어벤져스 :인피니티워> 개봉을 기념하며 영화 속 과학이야기를 풀어보는 ‘짜고치는 과학해설’ 토크콘서트를 개최하여 과학을 사랑하는 어린이 및 학생들과 대전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었는데요.

 

 2019년 마침내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마지막 어벤져스 시리즈 ‘어벤져스:엔드게임’의 개봉을 맞이하여 올해에는 국가핵융합연구소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가 위치해 있는 군산에서 흥미진진한 과학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지난 5월 2일 군산에서 영화 속 과학이야기를 연구자와 함께 나누는 '짜고치는 과학해설 - 어벤져스 : 엔드게임 편'이 진행되었다. 

 

 

 영화 속 과학 이야기를 나누기 위하여 이번 토크콘서트에 함께 한 연구자는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의 송미영 박사입니다. 플라즈마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바탕으로 플라즈마 홍보에 앞장서는 대표 연구자답게 영화 속에 숨겨진 플라즈마 이야기들을 위해 많은 준비를 했는데요.

 

 어떤 이야기들을 나누었을지 여러분들도 궁금하시죠? 송미영 박사와 함께 살펴본 영화 속 플라즈마 이야기들의 핵심을 콕콕 소개해드립니다~!

 

영화 속 과학기술 이야기를 풀어 준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 송미영 박사(왼)


새로운 플라즈마 히어로 등장?

 

 플라즈마는 흔히 물질의 네 번째 상태라고 이야기 하는데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물질의 세 가지 상태인 고체-액체-기체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가해주면 원자핵과 전자가 분리된 ‘플라즈마’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자연에서 볼 수 있는 플라즈마에는 ‘번개’와 ‘오로라’가 있습니다. ‘번개’하면 떠오르는 어벤져스 히어로가 있죠? 바로 천둥과 번개의 신이자 마법 망치 묠니르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히어로 ‘토르’입니다. 토르가 사용하는 번개의 힘이 바로 ‘플라즈마’인 것이죠.

 

 송미영 박사는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히어로인 ‘캡틴 마블’ 역시 강력한 플라즈마 히어로가 아닐까 예상한다고 하는데요.

 

 “캡틴 마블이 영화에서 강력한 에너지를 발산할 때 몸을 감싸는 빛이 마치 오로라의 색깔과 유사합니다. 실제로 오로라 형태의 플라즈마를 만들 수 있는 데 어떤 기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색깔의 빛을 발산할 수 있죠. 하지만 캡틴 마블처럼 온몸에 오로라를 두르는 건 불가능해요.”

 

 최강 빌런 ‘타노스’에 대적하는 강력한 힘을 지닌 ‘캡틴 마블’이 플라즈마 히어로라니 정말 신기하죠?

 

어벤져스 히어로 중 대표적인 플라즈마 히어로 토르(왼)와 새롭게 등장한 히어로 캡틴마블(오) <이미지 출처=마블 공식 홈페이지>

 

 

현실에도 플라즈마 히어로들이 존재한다?

 

 히어로들의 강력한 힘의 원천인 ‘플라즈마’를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다면 굉장히 유용할 것 같은데요. 송미영 박사가 근무하는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가 바로 플라즈마를 이용하여 악당을 물리치는 대신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해주는 기술로 재탄생 시키는 곳입니다.

 

플라즈마 기술이 적용되는 대표 분야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플라즈마는 이미 여러 첨단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플라즈마 기술 적용 분야인 반도체 제조 공정에는 약 80% 이상 플라즈마 기술이 사용될 정도로 ‘플라즈마’가 없으면 안되는 분야입니다. 이 외에도 디스플레이, 항공우주, 나노, 바이오 등 플라즈마가 적용되지 않는 곳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이죠.

 

 최근 가장 플라즈마 기술이 각광받는 분야는 ‘환경’인데요. 히어로들이 내뿜는 에너지처럼 ‘플라즈마’를 분사하는 플라즈마 토치를 이용한 쓰레기 소각, 배기가스 처리 등 적용 범위도 매우 다양합니다.

 

 플라즈마 기술을 연구하는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 연구자들을 현실 속 히어로라고 해도 되겠죠?

 


영화 속 상상이 현실로

 

 이 외에도 아이언맨의 심장과도 같은 아크 원자로 이야기, 이번 영화의 핵심 소재인 양자 이야기 등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많이 진행되었는데요. 상상에서만 가능할 것 같았던 영화 속 히어로들의 이야기를 연구자와 함께 과학으로 풀어보니, 영화가 더욱 생생하게 느껴져 3시간이라는 긴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시간순삭’을 경험했다는 후문인데요~

 

 비록 어벤져스 영화 시리즈는 엔드게임을 마지막으로 수많은 팬들에게 작별 인사를 전하지만, 영화 속 히어로들 못지않게 국민들의 편리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위하여 연구에 매진하는 현실 히어로! 국가핵융합연구소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 연구진들이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군산에 위치한 국내 유일 정부출연 플라즈마기술 전문연구기관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

 

  •  좋아요 bg
    3
    좋아요 bg
  •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24
    카카오스토리 공유 bg
  •  카카오톡 공유 bg
    24
    카카오톡 공유 bg

댓글 0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TOP